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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

중국 전기차 유럽 진출 진행상황 NIO, XPEV, LI AUTO, BYD

by 스텔라게이트 2022. 11. 1.

중국 전기차 유럽 진출 진행상황 NIO, XPEV, LI AUTO, BYD 

중국 전기차 유럽 진출 진행상황 NIO, XPEV, LI AUTO, BYD 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최근 중국 전기차 deliveries 발표가 있었는데요. 

결과는 충격적입니다. 

니오, 샤오펑, 리오토 10월 출하량 결과

XPeng (NYSE:XPEV) reported deliveries of 5,101 Smart EVs in October 2022, down around 40% M/M and ~50% Y/Y from 10,138 delivered in Oct 2021.
Deliveries comprised 2,104 P7 smart sports sedans, 1,665 P5 smart family sedans, 709 G3i smart compact SUVs. October deliveries also included 623 G9 Flagship SUVs, the company’s fourth production model launched in September. Mass deliveries of the G9 began on October 27, reaching customers in over 100 cities across China.

  • XPEV : 전년 동기 대비 56% 증가
  • NIO : 전년 동기 대비 174.3% 증가
  • LI : 전년 동기 대비 31.4%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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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 of October 31, 2022, year-to-date deliveries reached 103,654, representing a 56% increase Y/Y.
U.S. listed shares of XPEV were up 3% in premarket hours
Peers, Nio (NIO) and Li Auto (LI) delivered 10,059 (+174.3% Y/Y) and 10,052 (+31.4% Y/Y) vehicles, respectively.

 

샤오펑(XPEV) 주가가 떨어지는 이유

 

기존에 XPEV 중가 브랜드의 중국내 입지가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것은 기존의 XPEV가 개선하지 못한 중국내 이미지 브랜딩 실패의 결과로 볼 수 있는데요. 

3차 신생전기 업체들에게 중저가 차의 선택권을 뺏기면서 입지가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기업의 목표와 가치는 상당히 뛰어나나 과감한 투자 (공장 추가 설립_ 하늘 나는 자동차_ AI 강아지 등) 다양한 투자로 인해 기업의 주당 이익률이 개선될 여지가 전혀 보이고 있지 않습니다. 

 

XPEV의 경우 중가 브랜드로 유럽 및 해외 시장에 공격적 마케팅을 기반으로 세계 시장 점유율을 높여갈 생각이였으나 생각보다 EV 시장 자체의 성장성이 크지 않은 점이 상당한 위크 포이트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그래도 희망을 잃지 않아도 되는 이유 

 

Global EV sales
Global EV sales

Global EV sales 내용을 보시면 BYD 와 샤오펑 및 중국 자동차의 SALES가 점점 늘어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조건 좋게만 보시면 안되는 점은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세계 EV 시장 성장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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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EV 시장 성장률이 생각보다 균등하지 않다는 점입니다. 

중국의 성장률은 상당히 올라갔지만 EU 와 다른 나라의 성장률은 생각보다 높지 않습니다.

그만큼 많은 기회가 있다는 점을 얘기할 수 있으나 

현재 경기가 좋지 않으며 금리가 지속 올라가고 유지될 수 있는 상황에서 기존 내연기관보다 비싼 전기차로의 전환이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그렇기에 중국에서는 중국 보조금을 기반으로 한 보호무역으로 세계 자동차 시장의 점유율을 상당히 늘려갈 예정입니다. 

 

세계 EV 시장 성장률
세계 EV 시장 성장률

샤오펑 니오 성장은 언제?

 

중국 주식 전반적으로 안 좋은 것도 있지만 샤오펑이나 니오 같이 중가 브랜드는 중국 보조금을 BASE로 유럽과 기타 해외시장을 타깃으로 하는 기업입니다. 
(자국 내 파이나 눠 먹기보단 중가 브랜드의 경우 공격적 마케팅을 통해 매출을 손쉽게 올릴 수 있습니다.) 그에 비해 리오토와 같이 고급 브랜드는 중가 브랜드가 자리를 잡은 뒤 뒤늦게 시장에 진입할 수 있기에 유럽이나 해외 시장이 개선된다면 주가가 많이 변동될 것입니다. 

 

 현재 경기침체와 고금리로 인해 시장이 더 커질 조짐이 별로 보이지 않습니다. 

하기에 지금의 모멘텀에서 크게 벗어나긴 힘들며 특별한 이벤트로 인해 EV 시장이 커지는 것이 아니라면 중국 중가 브랜드의 매출은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고 있지 않습니다. 

일단 반등에 대해서는 EV에 대한 소비가 늘어날 수 있도록 소비심리가 올라오고 로보 택시나 배터리 교체 스테이션이 보급화 되는 정책이 발표되기 시작하면 엄청나게 개선될 것이라 보고 있습니다. 
 독일처럼 배터리 교체 스테이션이 현재는 1개뿐이지만 지속 들어서고 (독일_연말까지 19개 추가, 2023년에는 100개 추가 예정) 다른 국가들도 채택하기 시작한다면 BYD 및 중국기업들이 급부상할 수 있습니다. 

 

Finalcial times의 인터뷰에 의하면 중국 브랜드의 현지화는 점점 가속화되어 가고 있음을 밝혔는데요. 

(고객에게 더 가까운 생산 시설을 구축함에 따라 공장 신설 물결이 판매를 따라갈 것)

BYD는 이미 영국을 비롯한 여러 국가와 배터리와 차량을 모두 생산하는 공장 설립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BYD는 매출에 따라 필요한 공장 수를 결정할 것이며 가능한 위치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을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Nio(니오)는 독일, 덴마크, 스웨덴, 네덜란드에서 출시되어 내년에 영국에 진출 예정이며 200,000 판매를 돌파하면 사이트를 구축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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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기업들이 유럽에서 점유율을 높일 수밖에 없는 이유 

1. 미친듯한 고객 만족 주의 

 

유럽에도 중국에 대한 우려, 반중국 감정 및 다양한 정치적 단점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그것을 상회하는 것이 바로 고객의 만족이라는 점을 일컬었는데요. 

 

Nio의 CEO William Li는 1980년대 무역 전쟁이 한창일 때 많은 미국 자동차 구매자들이 일본 브랜드를 선택했다고 지적하면서 정치적 반대에 대해 우려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Nio는 "중국 브랜드에 대한 잠재적 추세"보다 중요한 "사용자 이익"에 중점을 둘 것이라고 그는 FT(Financial times인터뷰)에 말했습니다.

 

2. 중국 브랜드의 현지화 ( 가까운 생산 시설 구축)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BYD 및 중국 자동차 업체는 시장점유율을 높일수록 유럽에 공장을 신설하며 점유율을 더욱 견고희 할 예정입니다. 

 

유럽기업들의 대응 및 현황 

Key 

1. 배터리 교체 스테이션 

2. 로보택시 정책 

3. 반중국 정책 여부 (중국의 정부지원금 + 보호무역주의에 대한 대응) 

4. 독일차 중국 시장 점유율 

5. EU의 중국자동차 산업에 대한 앞으로의 규제 

 

독일 배터리 교체 스테이션 지속 증가  (독일_22년 연말까지 19개 추가, 2023년에는 100개 추가 예정) 

독일 자동차 제조업체에서는 '반중국 정책'에 대해 사실 많이 고민하고 있을텐데요. 

현재 까지 벤츠나 독일 메인 회사들의 중국에 대한 실적이 저조한 만큼 유럽자동차 지분까지 빼앗기는 상황을 원하지는 않을 것 입니다. 

독일차 중국 시장 점유율은 저조 합니다. 중국 E-SPORT 등 각종 메스컴에 HIGH QUALITY 차량을 선전하고 있지만 생각보다 EV시장에서 실적 및 점유율을 개선하지 못하고 있는데요. 

"2021년 BMW와 Mercedes-Benz는 330만대 시장에서 각각 10,000대 미만을 판매하여 중국 EV 시장에서 0.3% 미만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했습니다."
폭스바겐은 더 나아졌지만 여전히 전체 시장의 11.3%에 비해 EV 시장의 점유율은 3.7%에 불과합니다. 


EU는 자국 회사들을 살리기 위해 중국의 정부 보조금과 보호무역주의를 어떻게 방어할 지가 관건인데요. 
관세를 강하게 때릴 수 있을지 미지수 입니다. 


결론적으로 많은 전문가 들이 유럽 자동차 시장의 판도가 바뀔 것이라는 견해가 많습니다. 
왜냐하면 중국의 고객중심의 손해보더라도 무조건 퀄리티 고객만족을 실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중국 보조금을 기반으로 위와같은 정책이 지속 펼쳐진다면 시장 점유율은 상당히 변경될 것으로 보입니다.

 

격변하는 세계 정세 속에서 좋은 정보를 통해 많은 이익을 보셨으면 합니다. 

좋은 소식이 있다면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중국 전기차 유럽 진출 진행상황 NIO, XPEV, LI AUTO, BYD 에 대한 내용이였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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